고양이가 용변 후 모래로 덮는 이유

정의란 무엇인가?

고양이는 보통 분뇨을 보고 모래나 흙으로 덮고 분뇨를 덮기 위해 모래나 흙 위에서만 배변을 한다. 고양이를 키워 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그 이유가 궁금했을 것이다.

우선 분뇨를 덮는 습관을 어미에게 배웠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양이는 새끼들이 있는 둥지 근처에서 용변을 보지 않기 때문에 어미가 분뇨를 덮는 모습을 보지 못 한다. 게다가 태어나자 마자 버려진 새끼 고양이들도 분뇨를 덮는다. 즉,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포식 동물들은 자신의 분뇨로 영역을 표시하므로 남의 영역에 배변을 하는 것은 일종의 도발 행위다. 따라서, 서열이 낮은 야생의 고양이들은 다른 포식 동물들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기 위해 배변 후 분뇨를 모래로 덮어 숨긴다. 고양이 안습 같은 고양이 과지만 호랑이, 사자, 표범 같은 서열이 높은 포식 동물들은 분뇨을 덮지 않는다.

들고양이는 집고양이와 종류는 같지만 우두머리 격은 분뇨을 덮지 않는다. 지역 생태계에서 서열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집고양이는 집 안에서 자신의 서열이 인간보다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분뇨를 덮는다는 설이 설득력이 있다. 근데 왜 인간을 개무시하지?

실제로 집에서 키우는 숫고양이나 고양이 가족의 우두머리 격은 분뇨을 덮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