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 이말년 연봉 최소 1억 2천

이말년(출처: 동아닷컴)

이말년 연수입은 얼마나 할까?(만화가는 프리랜서이므로 연봉이 아니라 연수입이라고 하는 것이 맞다.) 다음은 이말년이 월간지 에스콰이어와 최근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두 군데 웹사이트에 연재하고 배너 수익까지 합치면 천만 원 가까이 된다. 외부 원고 청탁이나 광고 만화 수익까지 입금이 몰리는 달은 정말 많이 벌 때도 있다

이말년은 네이버웹툰에서 '이말년 서유기'를, 올레마켓에서는 '이말년 4컷특급'을 연재 중인데, 인터뷰에서 말한 배너 수익은 네이버 만화 PPS 수입, 즉 웹툰 하단의 광고 배너와 클릭초이스 텍스트 광고 수입을 말하는 듯하다. 따라서 월수입이 고정수입만 천만 원이라는 소리.

그런데, 이말년이 수입을 좀 줄여서 말한 것 같다. 왜냐하면, 월평균 PPS 수입이 2013년 6월 기준으로 작가당 255만 원이고 네이버웹툰의 원고료가 A급은 최소 월 500이니 이것만 755만 원이다.

이말년은 네이버 웹툰의 간판 작가이고 상위 작가가 수익을 독식하는 업계의 특성상 여기서 적어도 200은 더 벌지 싶다. 올레마켓이 최소한 한 달에 2백은 주겠고, 그렇면 총수입은 약 1200만 원이 된다. 이것도 낮게 잡은 수치.

이말년의 최신작 '이말년 서유기'(출처: 네이버 만화)

이말년은 A급 작가지만 단행본 판매가 부진해서 수입 비중은 작을 듯. 이말년 시리즈는 돈 주고 사기가

따라서 총수입은 인터뷰에서 밝힌 대로 원고료 + PPS + 외주 광고 + 캐릭터 상품 로열티일 것 같다.

외주 광고료는 보통 포털 원고료 보다 많고 캐릭터 상품 로열티도 꾸준히 들어 올 테니 추측컨대 총수입은 3-4억 정도 되지 않을까. 캐부럽

참고로 이말년의 차는 소나타 구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