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일베 소방공무원 자진 퇴교, 일베소방관 은퇴

일베교사, 일베기자, 일베교수에 공식 일베소방관이 탄생했다. 그리고 사라졌다. 소방공무원들의 일베 인증은 과거에도 있었지만 신상까지 밝혀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6월 27일, 일베 회원인 부관참시대중화(...)는 '9급충 합격&연평해전 솔로관람 인증한다'이란 제목의 글에서 충남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했다는 낭보를 일베충들에게 알렸다. 아직은 소방공무원 후보 신분이지만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는 한 채용된다.

그는 채용후보자등록필증으로 합격 사실을 인증했는데 문제는 합격일과 등록번호가 그대로 노출돼 강제로 신상을 공개한 것이다(...). 그는 이와 함께 일베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영화 연평해전을 관람한 것도 인증하며 아래의 감상 후기를 남겼다.

씹대중이 개새끼라는 걸 뼈저리게 느낌 (중략) 씹선비 김치년들 이거보고 노란리본 헛짓거리 그만하고 우리나라 안보에 조금이라도 관심가졌으면 좋겠당

(...)

일베소방관 합격 인증(출처: 일베)

닉네임에서 김대중이 생각나지만 빠져 나갈 여지라도 있지, 연평해전 후기는 빼박캔트 김대중 전 대통령 비하다. 한국 여성 비하는 물론 세월호 추모까지 폄하했다. 제목이 9급 공무원 비하인 것은 덤.

일베소방관의 인증글은 소방관 커뮤니티인 소방공무원을 사랑하는 모임(소사모)에 알려져 난리가 났고 SNS와 커뮤니티에도 퍼졌다.

똥줄이 탄 일베소방관은 당일 일베를 탈퇴하고(...) 소사모 자유게시판에 먹먹문 사과문을 올린다. 그는 소방조직에 물의를 일으켜 사과한다고 밝혔는데 일베에서는 정보성 글만 봤을 뿐이라며 하소연했다. 전라도 출신 구분법도 정보겠지

그는 인증글이 일베 밖으로 유출돼 손이 떨리고 무서운 심정이라며 감성팔이 자신의 글에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사과하고, 정치적 중립 의무를 어기고 소방의 품위를 떨어뜨린 것에 대한 비난과 처벌을 달게 받겠다 말했다.

하지만 한 열사가 일베소방관의 인증글에 대한 민원을 제기했고 '소방조직 이미지에 중대한 손실을 초래해 관련법규에 따라 단호하게 조치 예정'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일베소방관 연평해전 관람 인증(출처: 일베)

소방조직은 지방자치단체장 직속인데 충남도지사가 안희정이다(...). 안희정 지사가 일베소방관의 인증 글을 직접 보고 엄중조치할 것을 명령했다 카더라.

시험에 합격한 예비 소방공무원들은 소방학교에서 교육을 받는다. 일베소방관은 이후 충청소방학교에 입교했는데, 복수의 증언에 따르면 입교 첫날부터 그의 신상이 이미 퍼져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다고 한다.

한 교관은 일베소방관에게 일베 인증글을 프린트한 것을 보여 주며 '다시는 이 따위짓 하지 말라'고 혼을 냈고 결국 일베소방관은 점심시간에 울면서 짐 싸서 자진퇴교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 일베소방관이 철판 깔면 얼마든지 버틸 수 있었고, 설령 퇴교당하더라도 행정소송 걸면 이길 가능성이 있었는데 조금 갈궜다고 울기까지 한 걸 보면 멘탈이 약했던 것 같다. 물론 한직으로 발령되고 승진은 물 건너 갔겠지만 말이다(...).

다음 기수에 재입교가 가능한 입교 연기와는 달리 퇴교를 하면 필기시험부터 다시 봐야 한다. 다른 지역 소방공무원에 지원하는 방법도 있지만 자진퇴교는 기록에 남기 때문에 면접에서 감점 사유가 될 수 있다.

한 현직 소방공무원은 '일베소방관의 소식을 들은 고위 관계자가 격노했고 임용반대 의견이 더 많았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퇴교 소식은 공문을 통해 일선 소방공무원들에게도 알려졌다.

소식을 접한 일베는 멘붕했다. 대체로 안타깝다는 분위기였고 그를 응원하는 글들이 많았지만 일베소방관의 발언은 공무원으로서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어?

한 쿨가이는 일베소방관에게 퇴교 인증을 하면 일베(일베 커뮤니티안의 최다 추천 게시판)로 보내 주겠다며 위로했다(...).

반면 '일베 하는 게 죄인가', '현대판 마녀사냥', '전라도식 인민재판'이라며 분노하는 베충이들도 많았기 때문에 일베소방관 사건은 일베 내에서도 논란이 됐다. 물론 일베소방관의 불행을 진심으로 기뻐하는 진퉁 베충이들도 있었다(...)..

일베 밖에서도 이거 가지고 밥줄 끊는 것은 오바라는 지적이 있다. 하지만 전직 일베소방관은 이제 정치적 중립에 얽매이지 않고 마음껏 일베를 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