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하이에나 치악력의 위엄

흔히들 하이에나를 동물 시체나 먹고 사는 아프리카의 청소부 쯤으로 잘못 알고 있는데 하이에나의 사냥 실력은 사자보다 위고 특히 치악력(무는 힘)은 아프리카 육식동물 중에서 가장 강하다. 치악력의 측정 단위는 PSI인데, 얼룩점박이 하이에나의 치악력은 1100PSI로 600 PSI인 사자보다 거의 두 배 정도 높다.

물론, 단순히 치악력이 높다고 전투력이 높다는 것은 아니다. 치악력은 제곱인치당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치악력의 비교는 같은 면적, 즉 입의 크기가 같을 때에만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사자가 하이에나보다 전체적으로 두 배 가량 크기 때문에 사자가 하이에나의 목을 물면 사자의 입이 목덜미를 완전히 덮어 목을 부러뜨리거나 질식시킬 수 있다. 반면 하이에나는 상대적으로 입이 작아 사자의 목을 물어도 완전히 덮을 수가 없으므로 사자에게 큰 타격을 주기 어렵다. 더군다나 사자에게는 하이에나에게는 없는 강력한 발톱 공격이 있고.

다음은 하이에나의 치악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케 하는 동영상들이다.

사례 연구 1: 하이에나 vs 암사자

사자 무리에게 공격을 받아 등뼈가 부러져 움직일 수 없는 하이에나를 숫사자가 목을 물어 끝내려고 한다. 하이에나가 움직임을 멈추자 숫사자는 죽은 줄 알고 놓아 줬는데, 암사자가 호기심으로 다가가니 하이에나는 냉큼 입술을 물어 버린다.

하이에나는 이미 치명상을 입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였는데 암사자는 아무 것도 못하고 스턴 상태가 돼서 뒤로 빠진다. 결국 숫사자가 돌아와 하이에나를 살처분한다.(...)

사례 연구 2: 하이에나 vs 숫사자

하이에나 무리의 우두머리가 숫사자 두 마리에게 깐죽대다가 털리는 장면이다. 하이에나가 떼로 덤벼도 숫사자 한 마리의 상대가 안 되는데 하이에나 한 마리가 숫사자 두 마리를 무슨 수로 당해내나.

사자 한 마리가 하이에나의 목을 물고 다른 한 마리는 올라타서 하이에나에게는 승산이 없는데 순간 빈 틈이 보이자 하이에나가 사자의 입술을 물고 사자는 충격으로 스턴 상태가 돼 뒤로 물러난다.

하이에나가 이 틈을 이용해 달아나려 보지만 다른 사자에게 다시 목을 물려 결국 인생 퇴갤하고 만다. 지못미

결론

하이에나의 치악력이 유난히 강한 이유는 사냥한 먹이를 뿔과 이빨을 제외하고는 전부다, 뼈까지 먹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이에나의 무는 힘은 실로 엄청나 1:1 상황에서도 사자가 물리면 스턴 상태가 된다. 도사견이 체급이 위라는 이유로 하이에나를 이긴다는 허무맹랑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도사견이 아니라 그 어떤 개가 사자를 물어 스턴 상태로 만들 수 있나? 그것도 사자에게 목이 물려 죽어가는 상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