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국가 IS란? IS, ISIS, ISIL 뜻과 차이

IS란 '이슬람국가'를 뜻하는 Islamic State의 약자로 이라크와 시리아를 본거지로 둔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다. 수니파는 이슬람의 최대 교파, 급진은 꼴통, 즉 꼴통 이슬람 단체가 되겠다.

과거에는 ISIL(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 ISIS(이라크-시리아 이슬람 국가)로 불렸는데 이런 이유로 언론에서는 IS를 ISIL, ISIS라고도 한다. 우리나라 외교부에서는 ISIL로 부른다.

국내 언론에서 IS를 '이슬람국가'로 부르기도 하는데 여기서 이슬람국가란 단체명이지, 요르단, 말레이지아 같이 국교가 이슬람교인 국가를 뜻하는 게 아니므로 혼동 없기 바란다.

개요

IS의 목표는 고대 이슬람 국가들같은 칼리파 국가를 건설하는 것이다. '이슬람국가'라는 이름이 바로 여기에서 나왔다.

수니 이슬람에서 칼리파란 예언자 무함마드를 계승한 절대군주로, 정치와 종교를 아우르는 지도자를 말하는데 이 칼리파가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에 따라 통치하는 국가가 바로 칼리파 국가다.

IS 수장 알바그다디(출처: VICE NEWS)

IS의 수장은 이라크 출신의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로, 71년 생이니까 개그맨 황봉알과 동갑이다. IS에 따르면 이 양반의 혈통을 추적한 끝에 무함마드의 후손이라는 것을 밝혀냈다고 한다.(...) 쉽게 말해 이슬람 정도령이 되겠다. IS는 이슬람 정도령을 칼리파로 추대했고, 칼리파 국가 건국(...)을 선언했다. 세계 197번째 국가

IS의 법은 절도범의 손을 잘라버리는 사우디아라비아와 비슷한데 여기에 금연이 추가되고 IS는 길빵이 없어서 좋다, 예술, 음악, 국사, 문학, 기독교(...), 진화론(...)의 교육을 금지한다. 경찰들이 AK-47 소총을 메고 돌아다니면서 단속한다. 법을 위반하면 최소한 채찍형이고 손목 절단, 십자가형, 참수형 등 다양한 형벌들이 존재한다.

IS에는 일베처럼(...) IS를 상징하는 손가락 마크가 있는데 아래 사진과 같이 검지를 위로 드는 것이다.

IS 손가락 마크(출처: VICE NEWS)

북한이 미국을 혐오하는 것 이상으로 IS는 미국을 극혐한다. IS의 홍보실장은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백악관에 알라(이슬람교의 신)의 깃발을 꽂겠다고 했다.(...) 북한과 IS가 싸우면 재미있겠다.

패악질

IS는 유엔이 지정한 공식 테러단체로 유럽연합, 영국, 미국, 호주 등 주요 국가들도 테러단체로 규정했다. IS가 어느 정도 막장이냐면 이슬람계에서 왕따일 뿐만 아니라, 9/11사건을 일으킨 테러단체 알카에다 조차 IS를 비난했다. IS의 장판파로 입지가 좁아진 알카에다가 경쟁업체(...)를 비방한 것이라는 설도 있다.

IS는 이라크, 시리아 내 아무 지역이나 쳐들어가서 기존의 정부, 단체, 조직은 모두 무효를 선언하고, 저항하면 죽인다. 수니파의 모스크(이슬람 사원)를 제외한 모든 종교 시설들을 파괴하고 타종교의 유물들은 유럽에 파는데 연 매출이(...) 2천억 원대다.

2014년 6월 기준, IS는 수 백 명의 전쟁 포로와 천 여 명의 민간인을 죽였고, 교전에서 수 천 명의 이라크군과 시리아군을 죽였다. 외부 세계와 현지 주민들에게 위협용으로 포로들을 참수하는데 지금까지 미국 기자 2명, 구호요원 3명을 포함, 수 백 명을 참수했고 일부 참수 장면은 인터넷에 유포했다.

IS 집회의 아이들(출처: VICE NEWS)

16살 이하의 아이들은 종교 캠프에 보내 세뇌시키고 그 이상부터는 군사 훈련소에 보낸다. 어린 아이들은 인간방패로 삼거나 병사들의 수혈에 쓰인다.

IS는 이슬람 수니파가 아닌 여성들은 노예로 만든다. 나이든 여성들은 식모로 쓰고, 젊은 여성들은 병사들에게 전리품으로 주거나 노예시장에 내다 판다. 병사들은 이렇게 데리고 온 젊은 여성들을 강간하거나 돌아가면서 동거를 해 성노예로 쓴다.

요즘은 장기매매에도 손을 댔다 카더라.

조직 규모

이라크와 시리아 내에만 최대 31000명의 병사들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럼 일개 군단 수준이다.(...) 병사들의 3분의 2정도가 이라크와 시리아 출신이지만 서방 국가 출신들도 2500명이나 된다.

병사들의 절대다수가 이슬람 광신도들이기 때문에 사기와 충성도가 매우 높다. 죽으면 천국에 간다고 믿기 때문에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이슬람만이 진리라고 믿어 조직에 절대 복종한다.

출처: VICE NEWS

병력은 지상군 중심이어서 이라크, 시리아 군에서 훔친 탱크, 장갑차도 있지만 핵심 전력은 중기관총, 로켓포, 대공포, 지대공 미사일 등이다. 이라크와 시리아가 지금 개막장이라 IS가 가오잡고 댕기는 거지 폭격기가 동네 한 바퀴 돌고 오면 개털리는 수준이다.

IS의 총재산은 2조 원 정도로 무장단체들 가운데 세계 최고인데, 죄다 약탈한 것이다. 과거에는 기부(...)로 운영됐지만 현재는 약탈한 유전, 가스전에서 나오는 수입, 점령지에서 거둬들인 세금, 밀수(...)로 자급이 가능하다.

이라크와 시리와를 거점으로 하지만 최근 리비아 동부, 이집트 시나이 반도, 북아프리아카,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등에도 세력을 확장 중이다.

역사

IS는 1999년 요르단 출신 이슬람 광신도 아부 무사브 알 자르카위가 만든 무장 단체로 시작했다.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 때 민간인들에게 자살 폭탄을 터트리고 인질들의 목을 썰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2004년에는 9/11을 일으킨 알카에다의 수괴 오사마빈라덴에게 충성을 맹세하며 알카에다 이라크로 이름을 바꿨다.(...)

창립자는 2006년에 있던 미국의 공습으로 천국에 갔는데, 이슬람교의 천국에서는 남자는 숫처녀 72명, 여자는 남자 1명과 결혼한다. 개드립이 아니고 이슬람교의 경전인 쿠란에 나와 있다. 숫처녀들은 어디에서 공급받나.(...)

이후 이라크 내의 수니파 단체들을 흡수, 합병해 2006년 이름을 이라크 이슬람 국가(ISI)로 바꿔 국가지위를 선언했다. 하지만 이라크내 다른 꼴통 이슬람 단체들은 누구 맘대로 국가임?이라며 반발해 적으로 돌아섰다.

2011년 시리아 민주화 운동에서 정부의 강경 진압으로 사망자가 속출하자 ISI는 세력 확장을 위해 접경국인 시리아로 병력을 투입해 시리아 정권과 맞서 싸운다. 시리아 국민들은 ISI를 전폭 지지했고, 시리아 정권에 대항하기 위해 ISI의 도움을 받아 알누스라 전선이라는 무장 단체를 결성한다. 문제는 이 단체가 시리아 정권보다 더 막장이었다.

2013년, ISI는 알누스라 전선과 합병하고 이름을 이라크-시리아 이슬람 국가(ISIS)로 바꾼다.

IS 전사들(출처: VICE NEWS)

그리고 2014년, 이슬람 정도령이 칼리파로 추대되면서 칼리파 국가 건립을 선언했고 이름도 IS로 바꿨다. 하지만 IS란 이름이 유일한 이슬람국가를 뜻하고, 칼리파란 이슬람계의 절대 지도자이기 때문에 이슬람계는 한 목소리로 그만해 미친놈들아라며 비난했다.

이런 이유로 IS는 이슬람계에서 지지를 받지 못 하며 이슬람계는 IS를 여전히 ISIS라 부른다.

논란

일부 이슬람 신자들은 이스라엘이 이슬람을 개망신을 주기 위해 IS를 만들었고, IS의 정도령은 사실 이스라엘 국정원인 모사드 요원이라고 주장한다.(...) 이게 다 이스라엘 때문이다.

일부 뇌피셜에 의하면 IS 배후에는 미국이 있다고 한다.(...) 미국이 과거 이집트, 이라크 독재자들을 지원한 전과가 있다 보니

뭔가 이상하기는 하다. IS의 군사력은 육군 한 개 군단 수준으로, 2011년 미국이 간단히 털어버린 리비아보다 훨씬 약하다. 즉, 미국이 마음만 먹으면 IS를 썰어 버릴 수 있는데 안 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미국이 유전 때문에 이라크를 침략했는데, 상당 량의 유전과 가스전을 확보한 IS는 미국에게 좋은 기회일 텐데 말이다.

러시아도 마찬가지다. 서방 세계가 시리아 민주화 운동을 외면한 것이 러시아가 시리아 정권과 친했기 때문인데, IS가 시리아에서 깽판치고 있음에도 러시아는 보고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