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박근혜 하야시킬 정보있다-통일그룹 세무조사

국세청이 정윤회 문건을 최초 보도한 세계일보의 모기업 관련사들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세계일보가 박근혜 정부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입수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세계일보는 통일교 재단인 통일그룹 소유로 전통적으로 애국보수 계열 신문사로 분류되지만 뭘 잘못 먹었는지 2014년 11월 정윤회 문건을 터트려 청와대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국세청이 2014년 10월부터 통일그룹 방계회사들인 (주)청심, (주)진흥레저파인리즈, 창원TIC에 대대적인 세무조사를 벌였다고 미디어오늘이 단독보도했고 한겨레가 받아 먹었다.

세무조사는 창원TIC를 제외하고 2015년 1월 초에 마무리됐는데 이 과정에서 회계 장부 오기(...)가 발견돼 총 수 억 원대의 추가 세금이 부과됐다고 한다. 청심은 통일교의 성지 가평 청심평화월드센터와 청심국제병원, 청심국제중·고등학교 등을 소유한 회사고, 진흥레저파인리즈는 파인리즈CC 골프장을 운영 중이다.

세무조사는 정윤회 문건 파동이 일어나기 한 달 전에 시작됐기 때문에 정윤회 문건 파동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보복 조치라는 일부의 주장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

하지만 세계일보는 2014년 4월 이미 청와대 행정관 비리 관련 문건을 단독보도해 청와대의 스타일을 구겨지게 했다. 더 중요한 것은 세계일보가 정윤회 문건을 최초 보도하기 6개월 전인 2014년 5월에 이미 정윤회 문건을 입수했고, 오랜 기간 관련자들을 인터뷰하면서 정윤회 문건 사건을 취재했다.

정윤회(출처: 노컷뉴스)

따라서 세무조사가 있던 10월 전에 이미 세계일보의 정윤회 문건 취재 사실이 청와대의 귀에 들어갔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세무조사가 청와대의 보복조치라는 것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배제할 수 없다는 것 뿐이지 사실이라는 뜻은 아니다.(...)

세계일보의 한 기자는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세계일보나 통일교 재단의 내부 불안감을 키우려는 정권의 의도라고 주장했지만 정윤회 씨는 절대 그럴 분이 아니다.

그런데 여기서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 있다. 세계일보는 모회사인 통일그룹의 허락 없이 정윤회 문건을 단독보도했다. 따라서 세계일보가 정윤회 문건을 보도하자 통일그룹은 야 이 미친놈들아하면서 발칵 뒤집어 졌다고 한다.(...)

실제로 보도가 있고 3일 만에 통일그룹은 세계일보 회장을 손대오 선문대 부총장으로 교체해 정부와 화해를 시도한다. 참고로 선문대학교도 통일교 재단 소유다.

출처: 노컷뉴스

손대오 회장은 12월 29일 세계일보 사장에 온건파인 조민호 당시 심의인권위원를 내정하고 유화책을 펼치려 했으나 2015년 1월 1일, 통일교 간부들의 난상토론 끝에 여론이 뒤바뀐다.

한겨레가 입수한 통일교 내부 문건에 따르면 통일교 신도대책위원회는 박근혜 정부에 이미 레임덕 기미가 보이고 있고 1년 만 버티면 집권 말기가 돼 청와대가 보복할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강경론을 펼쳤다.

신도대책위원회는 청와대의 압박에 밀려 세계일보 사장과 기자들을 해임한다면 청와대와 맞설 핵무기 7~8개는 무용지물이 되고 청와대 고양이 앞에 쥐가 되어 버립니다.고 주장했는데 여기서 핵무기란 박근혜 정부에게 치명타를 안길 수 있는 정보로 추정된다.

이 정보가 어느 정도 치명적인지는 문건에 다음과 같이 설명돼 있다. 세계일보가 아직도 공개하지 않은 7~8개의 청와대 특급 정보가 공개된다면 대통령이 하야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 할 수 있다는 것을 청와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세계일보 기자들도 조민호 사장 내정 소식에 경영권 탈취 시도 및 허위사실 유포라며 강력 반발하면서 사장 교체는 없던 일로 된다. 1월 19일에는 손대호 회장마저 날라가면서(...) 통일그룹은 강경 모드로 돌아선다. 너 임마 화이팅

한학자 통일교 총재(출처: 세계일보)

통일교의 창시자 고 문선명 총재의 부인이자 통일교의 절대군주인 한학자 총재 역시 세계일보의 정윤회 문건 보도 직후 열린 훈독회에서 '세계일보가 이 정부를 교육하는 신문이 되는 것이 맞고 그것이 정의사회 구현'이라며 '우리는 두려울 것 없어', '우리의 진실을 밝히면 돼'라고 말해 결전의 뜻을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번 세무조사 대상인 회사들이 통일교의 본진은 아니기 때문에 현재 정부가 통일교의 간을 보는 중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신도대책위원회는 이미 세무조사까지 예상한 것으로 알려져 통일교 측의 대응이 주목된다.

국세청이 통일그룹, 더 나아가 통일교를 털 경우 세계일보가 핵폭탄을 터트리면서 이 싸움이 전면전으로 번질 수도 있다. 또한 세계일보 기자들의 명예훼손 혐의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진행 중이라 세계일보-청와대 간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통일그룹은 아직까지는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통일교 재단 관계자는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보복성 특별 세무조사은 아닐 것이라 피력했고, 세계일보 간부 역시 핵무기, 특급 정보는 근거 없는 얘기라며 부인했다.

어느 쪽이건 정치팬들은 느긋하게 구경하면서 꿀이나 빨면 된다.